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중등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시간입니다. 제 글을 오늘도 읽어주러 오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중등 임용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으로 교육학 전공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공부하는 강사의 이론 교재를 토대로 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풀기도 하는구나~라는 정도로만 생각해 주시길 바랄게요!
그럼 2015학년도 상반기 추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분석 시작합니다. 2015년도는 제가 처음으로 임용고시를 경험해 본 해입니다.(나이 많음..) 원래 다른 교과 과목 임용을 준비하다 근소한 차이로 떨어지고, 교과에 대한 미래가 안보이기도 하고 이런 저런 고민 끝에 전문상담교사로 진로를 돌리면서 한동안 임용을 쉬었고 이제야 준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올해는 꼭 최종합격을 해보고 싶습니다!
2015년도 상반기 추시에서는 전체 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체 주제는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입니다. 이 과제에 대한 답을 1~4번의 요소를 제시하여 답하는 것이 옳은 서술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1)은 학교 교육의 기능, 2) 학교 조직의 특징, 3) 수업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수업 설계, 4) 학생 평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선발, 배치 기능 및 한계 각각 2가지만 제시하라 : 교육 사회 파트 출제
2)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각각 2가지만 제시하라 : 교육 행정 파트입니다.
3) 일반적 교수체제설계에서 분석 및 설계 과정의 주요 활동 각각 2가지만 제시하라 : 교수 방법 파트입니다
4) 준거지향평가의 개념을 설명하고, 장점 2가지만 제시하라 : 교육 평가 파트입니다
총 배점은 15점에 논술의 구성 및 표현은 5점으로 배점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답을 제시하고 전체 주제에 맞는 완결성 있는 한 편의 글을 작성하여야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학교 교육의 선발, 배치 기능 및 한계 각각 2가지만 제시하라.
본문에서 기능론적 관점에 관해 서술하고 있는 부분은 '먼저 학교 교육의 기능을 이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가르쳐 왔습니다.'입니다.
① 학교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하위 체제로서 사회화와 선발, 배치 기능을 수행한다.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 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한다.(사회화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교육시켜, 적재적소에 배치한다.
② 학교 교육 내용 :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 보편적이고 객관적으로 가르칠만한 내용
③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 : 사회 구조적 요인이 아닌 학생 개인의 능력이다.
(1) 교육의 선발, 배치 기능
① 선발은 학생들을 능력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진단기능을 한다.
② 학교는 선발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적 경험을 부여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 진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직업 세계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분류하는 여과기능을 한다.
③ 선발은 능력과 성취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소득을 배분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개인의 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서 사회 평등화에 기여한다.
④ 선발은 사회적 성취에 따라 사회 경제적 지위를 배분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인력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2) 기능론의 한계
① 인간을 사회화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봄으로써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 사회의 종속적인 존재로 파악한다.
② 학생들의 인지적 측면에서의 성취를 강조한 나머지 학력경쟁을 가열시켜 고학력화를 부채질하고 인간성을 메마르게 한다.
③ 교육선발이 능력 본위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함으로써 학생의 자유와 개성, 다양성을 소홀히 한다.
④ 교육의 본질적 기능보다는 수단적, 외재적 기능을 중시한다.
2)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각각 2가지만 제시하시오.
본문에서 관료제와 관련된 부분은 '학교라는 조직을 합리성의 측면에서만 파악하면 분업과 전문성, 권위의 위계, 규정과 규칙, 몰인정성, 경력 지향성의 특징을 갖는 일반적 관료제의 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이다. 그리고 이완결합체제와 관련된 것은 '그러나 교사들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교수, 학습의 측면에서 보면 학교 조직은 질서 정연하게 구조화되거나 기능적으로 분명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 이완결합체제의 특징을 지닙니다.'이다.
(1) 관료제적 특징
① 분업과 전문화 : 학교의 업무처리를 위하여 교무, 연구, 학생업무 등과 같은 업무를 분화해서 전문적으로 처리함.
② 권위의 위계화(계층화) : 학교 조직의 업무 분화에 따라 이를 조정하기 위해 상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 배분함.
③ 경력 지향성 : 조직의 안정성 위해 승진은 경력과 같은 연공 서열주의가 기본이 됨.
④ 규칙과 규정의 강조 : 교직원 행동을 규제하고 업무 수행의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복무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의 규칙과 규정을 제정하고 활용한다.
⑤ 몰인정성(공평무사성) : 개인적인 감정이나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합리적으로 직무를 수행한다.
(2)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2가지 (이완조직)
-개념 : 부서 간의 상호 관련성은 있지만 구조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는 조직
① 학교 구성원들에게 많은 재량권과 자기 결정권을 부여한다.
② 각 부서 및 학년 조직의 국지적인 적응을 허용한다 -> 한 부분의 성공이나 실패가 다른 부분의 성공이나 실패와 별로 연결되지 않는다.
③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학교조직에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는 것을 허용한다.
④ 기발한 해결책의 개발을 장려한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나머지 뒷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0) | 2023.06.15 |
---|---|
2015학년도 상반기 추시 중등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분석 2 (0) | 2023.06.09 |
2014학년도 중등 임용 교육학 기출 이론 정리 2 (0) | 2023.05.30 |
2014학년도 중등 임용 교육학 기출 이론 정리 1 (0) | 2023.05.26 |
2014년도 상반기 추시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 이론 정리 2 (0) | 2023.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