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2020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by 병아리상담사 2023. 7.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2020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첫 번째 글입니다. 이제 총 4개년의 기출만이 남았습니다. 부지런히 힘을 내어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을 완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에 들어서면서부터 본격적인 문풀과 회독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도 다음 주 교육학 문풀반 개강을 앞두고 힘을 내어 교육학 기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2020년도부터는 시험을 치지 않아서 처음 보는 문제였습니다. 20~22년도는 시험을 응시하지 않았어요. 그동안 개인적인 일들이 많아서 그 일들을 해치우는데 시간을 보냈답니다!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전체 주제에 맞게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설계, 학교 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하여 서술하는 문제입니다.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과 지식의 성격, 교사와 학생의 역할, 영 교육과정, 정착수업의 원리,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 분류가 나왔는데요. 어디서 한 번 본 것 같은데 익숙하지 않은, 쉽기 쓰기 어려운 주제들인 것 같습니다. 약간 허를 찌른 문제 같네요. 저도 이 시험을 보았다면 상당히 까다로웠겠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차근차근 풀어가 보겠습니다.


(1)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를 서술하시오.(4점)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 사회적 구성주의 

1-1) 비고츠키 지식론의 개념
: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특히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학습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즉, 문화적 맥락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1-2) 지식의 성격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천 년 전에 걸쳐 축적된 외부의 지식은 내면화된다.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새롭게 창조해 낼 필요가 없다. 

1-3) 교사와 학생의 역할 
1. 교사는 효과적인 비계설정 및 약간의 도움만을 제공하는 존재이다.
- 교사가 문제의 정답을 직접 제공하거나 문제의 해결교사가 책을 직접 제시하는 것은 발판을 잘못 제공하는 것이다. 
2. 학생은 스스로 학습하는 주체이다. 


(2)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를 서술하시오. (4점)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2-1)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의의) 
1.  과목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시킴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실질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2. 공식적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 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더욱 중요한 것이 빠지지 않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
3. 학교 교육의 내용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교육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하였다. 
4. 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재나 수업의 측면에서도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진 것이 없는가를 살펴보게 하였다. 

영 교육과정의 개념 
: 배울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공적인 문서)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과정(교육내용)을 말한다. 

2-2)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 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를 서술하시오.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 : 중핵 교육과정 
개념 : 중심 과정(중핵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이다. 교과의 선을 없애고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 사회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형태이다. 

토의식 수업에서의 장점
1. 학생들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적합한 학습경험을 마련하고, 의미 있고 중요한 학습경험을 촉진한다.
2. 학생들이 현실에서 부딪히는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한다.

토의식 수업에서의 단점
1. 여러 분야의 내용과 연결하여 중심 주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특정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2.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2020학년도 기출문제 나머지 문제들을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