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2018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2

by 병아리상담사 2023. 7.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2018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분석 2번째 포스팅입니다. 본문과 배점에 관한 내용은 저번 포스팅에 적어두었기 때문에 오늘은 내용만을 빠르게 훑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어제는 시원했는데 오늘은 어제보다는 덥네요. 더울 때는 수분 보충 많이 하시면서 공부하시길 바라요. 

오늘은 나머지 두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3) 박 교사가 제안하는 평가유형의 명칭과 이 유형에서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 1가지, 김 교사가 제안하는 2가지 평가유형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4점) 

박 교사 : 그러기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기준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학생의 상대적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기보다는 미리 설정한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중시하는 평가유형이 적합해 보입니다.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평가유형은 바로 준거참조평가입니다. 준거참조평가는 2015년도 기출문제에서 출제된 기출 주제입니다. 나중에도 언급하겠지만 2022년에도 출제가 되는 매우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준거참조평가의 명칭을 서술하고 이 유형에서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을 1가지 서술하는 것입니다.

1) 준거참조평가 
- 개념 : 평가기준을 학습목표(수업목표)에 두고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성취수준을성취 수준을 확인하는 평가 방법, 개인의 점수를 절대적 기준인 '준거'에 비추어 해석하는 평가/학생의 성취 수준을 확인하고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음. 

2)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 1가지 서술하시오. 
-. 준거참조평가는 각 학생의 집단 내에서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개인차 변별이 어렵다.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은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의 단점 중 하나로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이 내용을 서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김 교사가 제안하는 2가지 평가 유형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김 교사 : 네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유형 외에 능력참조평가성장참조평가도 제안할 수 있겠네요. 

이 문제는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의 개념을 서술하는 문제입니다.

3-1) 능력참조평가의 개념(능력참조평가)
- 학생 자신의 능력을 기준으로 얼마나 최선을 다했느냐(얼마나 능력을 발휘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 개인의 능력과 수행결과를 비교하여 성적을 판정하는 평가방식. 

3-2) 성장지향평가의 개념(성장참조평가)
- 초기 성취수준에 비추어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얼마나 능력의 향상을 보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


(4) 김 교사가 언급하는 교내장학 유형의 명칭과 개념, 그 활성화 방안 2가지를 서술하시오. (3점) 

김 교사 : 그런데 저 혼자서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것은 힘들어요. 선생님과 저에게 이 문제가 공동 관심사이니, 여러 선생님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좋겠어요. 

김 교사가 언급하고 있는 교내장학 유형의 명칭은 바로 동료장학입니다. 그 이유는 동료교사와 공동의 관심사이며, 여러 선생님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의 장학은 바로 동료장학이기 때문입니다. 

1) 개념
- 교사의 수업 개선과 전문적 성장을 위해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는 장학의 형태이다. 

2)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2가지 
1. 교과 협의회, 학년 협의회,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같은 교내의 협력 공동체를 활용하여 수업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동료장학을 활성화시킨다. 
2. 동료 간 수업 코칭을 활성화 한다 : 다른 장학에 비해 계층적 거리감이 적고 동료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의사교환과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 공개 후 동료 간 수업 나눔, 수업 코칭의 기회를 통해 동료장학이 자유롭게 일어나도록 한다.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은 열린 답안으로 작성이 가능한 문제였습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작성해 보았는데 다른 좋은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열린 답안의 문제가 나올 때 약간 당황하는 경향이 있는 데 그럴 때 잘 쓸 수 있도록 올해는 연습을 많이 해보도록 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2019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문제입니다. 2023년도 문제까지 빠른 속도로 정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학 기출 분석이 끝나면 전공 공부한 것들도 잘 안 외워지는 것들을 포스팅으로 정리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출 주제 위주로 정리해 보려고 생각 중이에요!) 이렇게 별도로 타이핑을 하여 글을 올리는 것이 시간이 소요가 많이 되지만 공부한 것을 한 번 더 정리하게 되니 머릿속에 정리가 잘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