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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2019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by 병아리상담사 2023.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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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2019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하였어요! 2010년대의 마지막해인 2019년 문제입니다! 이 해를 끝으로 한동안 임용을 안치게 되었고 교과 임용을 준비하다 상담심리 대학원에 입학하여 전문상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전문상담으로 임용 과목을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상담 공부가 적성에 더 맞는 것 같아서 저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는 꼭 한방에 합격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2019년도의 문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에 근무하는 김 교사가 모둠활동 수업 후 성찰한 내용을 기록한 메모입니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반성적 실천'이라는 주제로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도구의 제작, 교사의 지도성에 대한 내용을 구성요소로 하여 논하는 문제입니다. 

교육 심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영역에서 출제되었는데, 오랜만에 교육 심리에서 출제가 된 것 같습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타일러의 학습경험 선정 원리,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척도법, 신뢰도 추정 방법, 바스의 지도성에 대하여 나왔습니다. 아래에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A, B 학생의 공통적 강점으로 파악된 지능의 명칭과 개념, 김 교사가 C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별 과제와 그 과제가 적절한 이유 각 1가지를 서술하시오.(4점)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강점에서 A, B 학생의 공통적 강점으로 파악된 지능의 명칭과 개념

평소에 A학생은 언어 능력이 뛰어나고, B 학생은 수리 능력이 우수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오늘 모둠활동에서 보니 다른 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주면서 상호작용을 잘 하는 두 학생의 모습이 비슷했어. 이 학생들의 특성을 잘 살려서 모둠을 이끌도록 하면 앞으로 도움이 될 거야. 

밑줄 친 굵은 글씨가 힌트입니다. 바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은 인간의 지능은 별개의 영역별로 구분되는 9개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들로 구성되며, 각 지능 요인들의 결합 형태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지능이 형성된다는 관점입니다. 총 9개의 유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인관계 지능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지능 : 타인의 기분, 동기, 의도를 구분하고 대응하는 능력 

1-2) 김 교사가 C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별 과제와 그 과제가 적절한 이유 각 1가지를 서술하시오. 

그런데 C 학생은 모둠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감정과 장단점을 잘 이해하는 편이야. C 학생을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개별 과제를 먼저 생각해보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C 학생이 갖고 있는 지능은 개인내적 지능입니다. 

개인내적지능의 개념
1. 자신에 대한 이해, 통제, 통찰 능력을 가짐
2.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감정의 차이를 식별하며, 그것을 행동하는 데 활용하는 능력임.

C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별 과제와 그 과제가 적절한 이유. (예시)
1. 수업 중 잠깐(1분 정도) 명상하기
2. 수업에서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기
3. 이 공부를 왜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 갖기. 

이렇게 과제의 예시를 들었는데 그 과제가 적절한 이유는 개인내적 지능의 개념으로 서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타일러의 학습경험 선정 원리 중 기회의 원리로 첫째 물음을 설명하고 만족의 원리로 둘째 물음을 설명,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쓰고 그 개념에 근거하여 김교사가 말하는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의 예를 제시하시오.(4점)  

2-1) 기회의 원리

첫째 물음 :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몇 명 있었지. 이 학생들은 제대로 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한 것이 아닐가? 

개념 :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2-2) 만족의 원리

둘째 물음 : 자신의 학습경험에 대하여 어떻게 느꼈을까? 

개념 : 학생들이 학습활동에서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해야 한다.

이 문제는 기회의 원리와 만족의 원리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이것도 약간의 열린 답안이 될 것 같은 문제이지만,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2-3)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쓰고 그 개념에 근거하여 김교사가 말하는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의 예를 제시하시오. 

어쨌든 모둠활동에 관해서는 좀 더 깊이 고민해 봐야겠어.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가 이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도 있고.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명시적 교육과정과 비교되는 개념
2. 공식적 교육과정(공적인 문서)에 명시되지 않은 교육과정
3. 공적인 문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학교에서의 교육실천과 교육환경 등에 의해 은연중에 학습되는 경험의 총체
- 애초에 계획되지 않은 것이거나 의도가 숨겨져 있기 때문이기도 함. 

김 교사가 말하는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의 예'를 제시하시오.
- 학생들 사이에 모둠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열심히 참여하던 학생들도 모둠활동에 소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예시) 

예시를 제시할 때 이유를 제시해도 좋고 빼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여유롭다면 이유도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 또한 약간의 열린 답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19학년도 나머지 문제들의 이론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열공하는 하루 보내세요! 합격까지 하루 더 가까워졌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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