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마지막 2023학년도 기출문제를 가져와 봤습니다. 10개년 기출이론 분석도 이제 끝이 나는군요! 기출 분석이 끝나고 나면 모의고사를 풀 생각이에요. 그리고 잘 외워지지 않거나 정리를 해야 하는 개념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2023학년도 문제의 전체 주제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이라는 주제로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과정, 학교 조지직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그래프를 분석하는 것보다 내용을 꼼꼼히 읽는 문제입니다.
(1)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 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 자기 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를 서술하시오. (4점)
1-1) 자기 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시한 자기 효능감과 자기 조절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자기 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숙달 경험과 대리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자기 조절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를 실행하도록 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숙달경험 : 학습자 수준에 맞는 과제,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 숙달로 성공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대리경험 : 자신과 유사한 모델의 성공적 수행을 관찰하게 함으로써 대리강화를 받게 한다.
1-2) 자기 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
자기 조절 학습의 구성 요소
1. 목표 설정
2. 자기 관찰(진행 점검) :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기 - 학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전략을 사용, 동기 수준,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며 점검한다. / 체크리스트 작성해 체크하며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점검한다.
3. 자기 평가(자기 판단) :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 - 학습자는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기준으로 자신의 수행 정도를 평가한다 / 메타인지 적극 활용.
4. 자기 강화(자기 반응)
(2)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형성평가를 교사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2가지, 평가 보고서에서 제안한 타당도의 명칭과 이 타당도의 확보 방안 1가지를 서술하시오. (4점)
2-1) 형성평가를 교사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2가지 서술
1. 교사의 교수 방법 개선 : 학습 진전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이 가능하다.
2. 교사가 직접 평가 문항을 제작하여 검사 실시해 교수-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평가한다.
3. 교수내용과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 학습 목표 달성 정도, 학생 간 학습 수준 차이, 학습 내용 이해도를 점검한다.
2-2) 평가보고서에서 제안한 타당도의 명칭과 이 타당도의 확보 방안 1가지 서술
앞으로는 평가 문항 개발 시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 중에 가르친 부분을 점검하여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타당도 명칭 : 내용타당도
개념 : 평가도구가 그것이 평가하려는 내용, 즉 교육목표를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타당도이다.
내용타당도 확보 방안
1. 교육목표가 준거가 되기 때문에 '이원목적 분류표' 사용하여 교육목표를 세분화한다.
2. 전체 내용을 잘 대표할 수 있도록 표집 하여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골고루 측정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2023년도 기출은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고득점 한 분들이 많으신데요! 2024년은 어떻게 출제될지 매우 궁금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2023학년도 기출문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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