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2023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2

by 병아리상담사 2023. 7.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드디어 오늘로써 교육학 기출 분석을 끝내고자 합니다! 게으름 부리지만 않았다면 더 빨리 끝날 수 있었을 텐데 저의 게으름과 약간의 슬럼프로 인하여 이제야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기출이 완료되고 나면 모의고사 공부를 병행하면서 이해가 잘 안 되거나, 나올 것 같은 이론들은 따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저번에 이어서 이 문제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이라는 주제로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과정, 학교 조직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는 문제입니다. 

(3) 평가 보고서에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한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 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 조직 방안 2가지를 서술하시오. (4점)

3-1) 평가 보고서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한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 서술 

우리 학교에서는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과목을 다양화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점이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를 서술하는 문제입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토대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1. 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촉진한다.
2. 실제 생활문제를 다루므로 실제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공동의 과제를 협동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민주적 태도와 생활양식을 함양할 수 있다.
4. 학교생활의 여러 국면을 통합시켜 주므로 전인 형성이 가능하다. 

3-2) 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 조직 방안 2가지 서술

다음 학년도에는 학문적 지식을 강조한 브루너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방안을 보다 체계화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해야 할 것이다.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 조직방안을 2가지 서술하는 문제입니다. 

교육내용 선정 방안 : 지식의 구조 
-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교육 내용 조직 방안 :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기본개념과 원리(지식의 구조)를 반복하면서 점점 폭과 깊이를 확대, 심화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4)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미치는 순기능 2가지, 역기능 1가지를 서술하시오. (3점) 

베버가 제시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하나인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잘 적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결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규칙과 규정'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줄여야 할 것이다. 

1) 규칙과 규정의 순기능 (호이&미스켈)
조직 운영에 있어 계속성, 통일성,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2) 역기능
규칙과 규정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조직 운영이 경직되거나 목표전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드디어 교육학 기출 이론분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7월부터는 모의고사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실전 문제에 대비하는 시간을 가져볼 생각입니다. 공부하면서 어려운 문제는 또 여기에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