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2021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학년도 문제는 코로나가 극심하던 시기에 출제된 문제여서인지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문제가 출제가 되었어요. 교육학 문제는 현재적인 상황들도 연계되어 출제가 되니 잘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 김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위해 추가로 파악하고자 하는 학생 특성과 학습 환경의 구체적인 예 각각 1가지, 김 교사가 하고자 하는 수업에서 토론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를 서술하시오. (4점)
학기 초에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상황은 조사를 했는데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학생의 특성과 학습 환경에 대해서도 추가로 파악해야겠어. 그리고 학생이 자신만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의 주체가 되는 수업을 어떻게 온라인에서 지원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학습 과정 중에 나와 학생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에도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토론 게시판을 활용하려고 해.
3-1) 온라인 수업을 위해 추가로 파악하고자 하는 학생 특성, 학습 환경의 구체적인 예 각각 1가지.
[온라인 수업 시 추가로 파악해야 하는 학생 특성]
1. 온라인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한지의 여부
2. 온라인 수업에 대한 선호도
[추가로 파악해야 할 학습 환경의 구체적인 예]
1. 온라인 수업 시 사용 가능한 장비, 매체의 구비 여부
2. 인터넷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지의 여부
3-2) 김 교사가 하고자 하는 수업에서 토론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
1. 수업 내용, 주제와 관련된 실시간 토론 활동을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2. 필요한 보충, 심화 자료를 제시하여 수업 내용과 관련된 끊임없는 피드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장려한다.
이 문제는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일병행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쉬운 문제였다고 생각해요. 저도 이 시기에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면서 위와 같은 환경, 학생의 특성을 파악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 문제는 교육학 이론이 아닌 현실을 반영한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꼭 일병행 수험생이 아니더라도 조금만 생각해 보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해요.
(4) A안과 B안에 해당하는 의사결정 모형의 단점 각각 1가지, 김 교사가 B안에 따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제안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1가지를 서술하시오. (3점)
A안은 문제를 확인한 후에 목적과 세부 목표를 설정하고, 가능한 대안들을 모두 탐색하고, 각 대안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비교해서 최적의 방안을 찾는 방식이었어. B안은 현실적인 소수의 대안을 검토하고 부분적으로 수정해서 현재의 문제 상황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방식이었어.
4-1) A안과 B안에 해당하는 의사결정 모형의 단점 각각 1가지를 서술.
A안 : 합리모형
개념 :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대안을 탐색 후 최선의 대안을 찾는 모형
문제점(단점)
1. 의사결정자의 전지전능함을 전제로 하고 있으나 인간능력의 한계로 인해 비현실적임.
2. 이성적 판단과 감성적 심리 사이에 불일치가 생길 수도 있어 오히려 구성원들이 수용하기 어려운 최종대안을 선택하는 경우도 발생함.
3. 대안을 과학적으로 비교 평가하는 데 요구되는 정보를 충분히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4.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정형적 문제해결에는 적용될 수 있지만, 전례가 없는 새롭고 비구조적인 비정형적 문제해결에는 적용 가능성이 매우 희박함.
B안 : 점증모형
개념 : 기존의 틀 속에서, 기존 정책보다 약간 개선된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
문제점(단점)
1. 문제나 불만의 해소에만 주력함으로써 적극적인 선의 추구보다는 소극적인 악의 제거에만 관심을 쏟음.
2. 점진적인 개선을 도모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대증적인 정책결정모형
3. 점진적/보수적 성격을 띠어 개혁적이거나 혁신적인 의사결정에는 부적합함.
4-2) 김 교사가 B안에 따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제안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1가지 서술.
: 학교 운영의 문제점 또는 개선사항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여(학생자치회 활용 등)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가능한 방안을 점차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한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글은 2022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이론 분석에 관한 글입니다. 이제 4개 정도의 글만 올리면 교육학 기출 이론 정리는 끝이 날 것 같아요! 이게 끝나면 꼭 암기해야 하는 중요한 이론들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할게요! 무더운데 체력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열공!!
'교육학 기출 정리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2 (0) | 2023.07.15 |
---|---|
2022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0) | 2023.07.14 |
2021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0) | 2023.07.11 |
2020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2 (0) | 2023.07.10 |
2020학년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 이론 분석 1 (0) | 2023.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