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두 번째 과목인 교육심리 주요 주제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1. 개념 : 인간의 지능은 분석적 지능, 경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이 하나의 체계로 통합되어 작용한다.
2. 주요 개념
(1) 지능 측면
① 분석적 지능 :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그 지식을 논리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 지식습득요소/수행요소/메타요소)
② 경험적 지능 : 인간의 경험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창의적 능력
- 익숙한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자동화
- 새로운 과제를 처리하는 통찰력이다. (선택적 부호화 :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선택적 결합 : 서로 관련이 없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선택적 비교 : 기존의 것에서 새로운 것을 유추해 내는 능력)
③ 실제적 지능 : 실제 생활환경에 잘 적응하고,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
(2) 교육적 시사점
- 학생의 지능이 증진될 수 있도록 3가지 지능을 반영한 수업이다.
-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한 다음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과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시네틱스 교수법( 고든법)
1. 개념 : 고든이 창안하였고,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비유, 유추'로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2. 방법(비유의 유형) : 직접 유추, 의인 유추, 상징적 유추, 환상적 유추
[2] 성취동기 이론
1. 개념 :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이다.
2. 앳킨슨의 성취동기 이론
1)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의 특징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 : 성공가능성이 높은 중간 정도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한다. 목표가 달성 가능하면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 : 아주 쉬운 과제나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택한다. 아주 쉬운 과제는 실패할 위험 부담이 없어 성취할 수 있고, 아주 어려운 과제는 성공가능성이 없더라도 실패에 대한 변명을 과제의 난이도에 귀인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와이너의 성취동기 연구
1) 성취동기와 귀인과의 관계 :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으로 귀인 시키는 반면,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은 외적으로 귀인 시키는 경향이 있다.
2)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가 동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 : 동일한 과제를 반복적으로 하고 싶은 동기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과제 실패 시 성취동기가 증가하고,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과제 성공 시 성취동기가 증가한다.
[3]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
1. 개념 : 인간관계 속에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강조한다.
2. 여성의 도덕성 발달 단계 : 자기 지향(이기적 단계)-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자기희생으로서의 선-선에서 진실로-비폭력 도덕성
'교육학 중요 주제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문제풀이, 중요 주제 정리 4 (교육과정 유형/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교육과정 압축] (0) | 2023.08.02 |
---|---|
[교육과정] 문제풀이, 중요 주제 정리 3 (타일러의 교육과정 /브루너 내용모형/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0) | 2023.07.30 |
[교육과정] 문제풀이, 중요 주제 정리 2 (타바 교사중심 모형/교육과정 결정/학교수준 교육과정) (0) | 2023.07.28 |
[교육과정] 문제풀이, 중요 주제 정리 1 (교육과정 층위/잠재적/영교육과정) (0) | 2023.07.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