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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중요 주제 정리

[교육과정] 문제풀이, 중요 주제 정리 3 (타일러의 교육과정 /브루너 내용모형/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by 병아리상담사 2023.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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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병아리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교육과정 주요 주제 정리 3번째 글입니다.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목표중심모형(합리적 모형) 

1. 개념 :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적절한 평가 수단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2. 절차 :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평가 
3. 특징 : 목표중심 모형, 합리적 모형, 가치중립적 모형, 연역적 모형, 처방적 모형
4. 장단점
1) 장점
- 어떤 수준이나 어떤 교과에서도 활용과 적용이 가능한 실용성을 갖고 있다.
- 용이성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 종합성 :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경험 선정-경험 조직-평가'를 포괄한다.
-평가에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 : 교육목표를 명세화하고 학생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강조한다.

2) 단점
-내용을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간주 :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있다.
-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실질적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다.
-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내면적 인지구조의 변화, 가치와 태도 및 감정의 변화를 확인하는 데 약하고, 외적 행동의 변화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지나치게 절차적, 합리적, 규범적으로 처방하여 제시하여,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내용모형 

1. 개념 : 교육목표를 교육내용이 지닌 가치에서 직접 찾고, 지식의 구조를 교육내용으로 한다.
2. 특징 :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를 더 중시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교육의 가치는 교육내용 속에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제시는 교육내용을 진술하는 방식을 취하며, 가치 있는 교육내용으로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피터즈는 '지식의 형식' 등을 제시한다.


[3]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예술적 접근 모형)

1. 개념 : 교육과정 개발이란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이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다.
2. 절차 : 목표 설정 → 내용 선정 → 학습기회의 유형 → 학습기회의 조직 → 내용 영역의 조직 →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평가 
1) 목표 설정 
- 의미 : 명백한 교육목표 이외에 잘 정의될 수 없는 목표도 고려한다.
- 행동 목표 : 관찰 가능한 행동 용어로 진술된 목표이다.
- 문제해결 목표 : 조건을 충족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목표이다. 
- 표현적 결과 : 어떤 활동을 하는 도중이나 끝난 후에 얻게 되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그 무엇이다. 
(조건 없음/정답 없음/목표가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활동하는 도중에 형성 가능/질적 평가/결과 및 과정의 평가/교육적 감식안 사용) 

아이즈너의 행동목표 비판 
1) 수업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목표를 반영하기 어렵다 : 수업은 아주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되므로 모든 것을 수업 전에 행동목표로 구체화하여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교과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 창의성을 중시하는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불가능하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3) 기준을 적용하는 일과 판단하는 일을 구분하지 못한다. 

2) 내용 선정 
- 학습자의 흥미, 사회의 요구 교과의 요소를 고려해 세 자원으로부터 내용을 추출하여야 한다.
- 영 교육과정 고려한다. 

3) 학습 기회의 유형 
-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 :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는 능력이다.
- 의미 있는 학습형태로 다양하게 변형 : 교사의 교육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목표와 내용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으로 다양하게 변형해야 한다. 

4) 학습 기회의 조직
- 거미줄 모양으로 조직 :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인 접근방법을 강조한다.
- 거미줄을 치는 작업 : 교과의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다루는 교사의 역할을 '거미줄을 치는 작업'에 비유한다.

5) 내용영역의 조직 : 내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다양한 교과를 꿰뚫는 내용(범교과학습) 조직이 필요하다.

6)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표현양식) 활용 : 교육과정을 제시할 때(교사가 학생과 의사소통할 때) 교과서 외에 시적 표현, 은유적 표현 등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반응 양식을 개발할 교육기회를 넓혀 주어야 한다.

7) 평가 
- 참 평가: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한다. (성격상 질적 평가)
- 평가 기술
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성취(수행) 형태들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교육비평 : 그 미묘한 차이를 그 분야의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 일이다. 

3. 특징
- 교육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한다.)
- 교육적 감식안과 비평을 중시한다. (교육현상을 보고 교육활동의 질을 판단한다.)
-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교사는 교육과정 실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는 예술가와 같다.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관찰하는 교사에 의해 교육과정이 개발된다.)
- 교육과정 개발의 순환적/비선형적 과정이다. (어떤 단계에서도 수행될 수 있고 끊임없이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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